๋ณธ ์ฝํ ์ธ ๋ 'ํ๋ก๋ํธ(Product) ์งํ ์ค์ ํ๋ ์์ํฌ' - ๊น๋ฏผ์ฐ ๊ฐ์ฌ๋ ๊ฐ์ ์๊ฐ ํ ํ์ต ๊ธฐ๋ก์ ๋๋ค.
์๋ ์ ํ๋ธ ํ์ด์ง์์ ํด๋น ๊ฐ์ ์ ์ฒด ๋ด์ฉ ์์์ ์ ๊ณตํ๊ณ ์์ต๋๋ค.
https://www.youtube.com/watch?v=3ICPB0xWmpk
์ ์ตํ ๊ฐ์ ๋ฌด๋ฃ๋ก ์ ๊ณตํด์ฃผ์ ๊น๋ฏผ์ฐ ๊ฐ์ฌ๋๊ป ๊ฐ์ฌ ๋ง์ ๋๋ฆฝ๋๋ค. ๐โ๏ธ
· ๊น๋ฏผ์ฐ ๊ฐ์ฌ๋ ์๊ฐ : https://www.minwookim.kr/
๐ ๊ฐ์ ์์ฝ
Acquisition(ํ๋) ๊ด๋ จํด์๋ ์ด๋ค ์งํ๋ฅผ ๋ด์ผ ํ๋์ง ์๊ฐํฉ๋๋ค.
ํํ๋ค LTV(Lifetime Value) ์งํ๋ฅผ ๋ณด๋ผ๊ณ ํ๋๋ฐ, ์ LTV ์งํ๊ฐ ์คํํธ์ ์ ๋ฌด์ฉํ์ง, ๊ทธ ๋์ ์ด๋ค ์งํ๋ฅผ ๋ด์ผ ํ๋์ง (Payback Period) ์๋ ค๋๋ฆฝ๋๋ค.
์งํ ์ค์ ํ๋ ์์ํฌ : Acquisition ์งํ
์งํ๋ ํ๋ก๋ํธ๋ง๋ค ์ฌ์ ๋ง๋ค ๋ค๋ฅผ ์ ๋ฐ์ ์๋ค.
์)
์๋น์ค ์ข ๋ฅ๋ณ๋ก ์๋ฅผ ๋ค์ด๋ณด๋ฉด,
· OTT ์๋น์ค : ๋ทํ๋ฆญ์ค, ์ ํ๋ธ, ์คํฌํฐํ์ด
์ค๋ ๊ฐ์ํ ์๋ก ๊ด๊ณ ์์ต, ์ ์ ๋ฆฌํ ์ ๋ฑ์ ์ข์ ์ํฅ์ ๋ผ์น๋ฏ๋ก
์ปจํ ์ธ ๊ฐ์์๊ฐ์ด ์ค์ํ ์งํ
· ๊ธ๋ก๋ฒ ์ฐจ๋ ๊ณต์ ์ ์ฒด : ์ฐ๋ฒ
๊ณต๊ธ์(ํ์ ์ด์ ์)์ ์์์(ํ์ ํ ์ฌ๋)์ ๋งค์นญํ๋ ์๋น์ค
ํ์ ๋ถ๋ฅด๋ ์ฌ๋๋ค์ ์์ฒญ ์ค ๋ช ํผ์ผํธ๊ฐ ์ค์ ๋ก ๋งค์นญ๋๋์ง๊ฐ ์ค์
→ ํ๋ก๋ํธ๊ฐ ๊ฐ์น๋ฅผ ์ ๊ณตํ๋ ๋ฐฉ์์ด ๋ค๋ฅด๋ฉด, ์ธก์ ํ๋ ์งํ๋ ๋ฌ๋ผ์ ธ์ผ ํ๋ค.
ํ๋ก๋ํธ์ ๋ง๋ ์งํ ์ค์ ํ๊ธฐ
์ฐ๋ฆฌ ํ๋ก๋ํธ์ ๋น์ฆ๋์ค์ ๋ํ ๊น์ ๊ณ ๋ฏผ๊ณผ ์ดํด๊ฐ ํ์ํ๋ค!
๐ค
โ ์ฐ๋ฆฌ ํ๋ก๋ํธ์ ๋น์ฆ๋์ค์ ๋ณธ์ง์ ๋ฌด์์ธ๊ฐ?
โ ์ฐ๋ฆฌ๋ ์ ์ ๊ฐ ์ค๋ซ๋์ ์ด์ฉํ๊ฒ ๋ง๋๋ ์๋น์ค์ธ๊ฐ?
์๋๋ฉด ์ ์ ์ ์์๋ฅผ ๋น ๋ฅด๊ฒ ๋งค์นญ์์ผ ์ฃผ๋ ์๋น์ค์ธ๊ฐ?
โ ์ฐ๋ฆฌ ํ๋ก๋ํธ๊ฐ ์ ๋๊ณ ์๋์ง ์ ์ ์๋ ๋ฐฉ๋ฒ์ ๋ญ๊ฐ ์์๊น?
๋ชจ๋ ํ๋ก๋ํธ์ ์ ์ฉํ ์ ์๋ ํ๋ ์ ์ํฌ ๐ฏ
์งํ๋ฅผ ์ค์ ํ ๋ ์ฒ์๋ถํฐ ๋๊น์ง ๊น์ ๊ณ ๋ฏผ์ ํ๋ ค๋ฉด ํ๋ค๋ค
๋จธ๋ฆฌ๋๋ถํฐ ๋ฐ๋๊น์ง ๋ชจ๋ ์ท์ ๋ง์ถค์ผ๋ก ์ ์ํ๋ ๊ฒ๊ณผ ๋น์ทํ ๋๋ ๐
ํ์ค ์ฌ์ด์ฆ์ ๊ธฐ์ฑ๋ณต์ ์ ๋ ๊ฒ์ฒ๋ผ ๋ชจ๋ ํ๋ก๋ํธ์ ๊ณตํต์ผ๋ก ์ ์ฉํ ์ ์๋ ํ๋ ์์ํฌ๋ฅผ ์ด์ฉํ๋ฉด, ์ฐ๋ฆฌ ํ๋ก๋ํธ ์งํ๋ฅผ ์ค์ ํ ์ ์๋ค.
ํ๋ก๋ํธ๋ฅผ ๋ณด๋ ๋ค์ฏ๊ฐ์ง ๋ ์ฆ ๐
1. Acquisition (ํ๋)
2. Activation (ํ์ฑํ)
3. Engagement (์ธ๊ฒ์ด์ง๋จผํธ)
4. Retention (๋ฆฌํ ์ )
5. Monetization (์์ตํ)
ํ๋๋ผ๋ ๋นผ๋จน์ผ๋ฉด ํ๋ก๋ํธ๊ฐ ์ ๋ ์ ์๋ค.
Acquisition ๋ฅผ ํ์ธํ๋ ๋ ๊ฐ์ง ์ง๋ฌธ
1. ์ฐ๋ฆฌ๋ ์ถฉ๋ถํ ๋ง์ ์ ๊ท ์ ์ /๊ณ ๊ฐ์ ํ๋ํ๊ณ ์๋๊ฐ?
2. ์ ๊ท ์ ์ /๊ณ ๊ฐ์ ๋น์ฉ ํจ์จ์ (cost-efficient)๋ก ํ๋ํ๊ณ ์๋๊ฐ?
1. ์ฐ๋ฆฌ๋ ์ถฉ๋ถํ ๋ง์ ์ ๊ท ์ ์ /๊ณ ๊ฐ์ ํ๋ํ๊ณ ์๋๊ฐ?
โ ํ๋ํ ์ ์ /๊ณ ๊ฐ ์
: ์ ๊ท ํ๋ ์ ์ (B2C), ๋๋ ํ์ฌ ๊ณ ๊ฐ(B2B)
์)
· ์ด๋ฒ์ฃผ์๋ 1,000๋ช ์ ์ ์ ๊ฐ ์ ๊ท ๊ฐ์ ํ๋ค.
· ์ด๋ฒ ์ฃผ์๋ 30๊ฐ ํ์ฌ 90๋ช ์ ์ ์ ๋ฅผ ์ ๊ท ํ๋ํ๋ค.
๋จํธ์ ์ธ ํ๋ ์ ์ ์๋ ์ค์ํ์ง๋ง, ๊ธฐ๊ฐ ๋๋น ํ๋ ์ ์ ์ ํ์ธ๋ ์ค์ํ๋ค.
โ Acquisition์ ๊ท ํ๋ ์ ์ , ํ์ฌ ๊ณ ๊ฐ์ ์ ๊ธฐ๊ฐ ๋๋น ์ฆ๊ฐ
์)
์ด๋ฒ ์ฃผ ์ ๊ท ๊ฐ์ ์ ์ ๋ 1,100๋ช ์ผ๋ก ์ ์ฃผ ๋๋น 10% ์ฆ๊ฐํ๋ค.
2. ์ ๊ท ์ ์ /๊ณ ๊ฐ์ ๋น์ฉ ํจ์จ์ (cost-efficient)๋ก ํ๋ํ๊ณ ์๋๊ฐ?
๊ณ ๊ฐ ํ๋ ์์๋ ์์ฐ์ ํฉ๋ฆฌ์ ์ผ๋ก ์ฌ์ฉํด์ผ ํ๋ค.
· ๋๋ฌด ๋ง์ ๋น์ฉ์ด ๋ค์ด๊ฐ๋ฉด ๋น์ฐํ ์ํด ๐
์) ๊ณ ๊ฐ 1์ธ๋น ๋ฐ์ํ๋ ์์ต 3๋ง์์ธ๋ฐ ๊ณ ๊ฐ 1๋ช ํ๋์ 5๋ง์์ ์ฌ์ฉํ๋ค๋ฉด?
→ ๊ณ ๊ฐ 1๋ช ํ๋์๋ง๋ค 2๋ง์์ฉ ์ํด ๋ฐ์
· ๋น์ฉ์ ๋๋ฌด ์ ๊ฒ ์จ๋ ์ํด ๐ง
๊ณ ๊ฐ ํ๋์ ๋น์ฉ์ ์ง์ถํ ์ฌ๋ ฅ์ด ์ถฉ๋ถํ๋ฐ๋ ๋์ ๋๋ฌด ์๋ผ๋ฉด ์ฑ์ฅ ์๋ โผ
๋์ ๋๋ฌด ๋ง์ด ํน์ ์ ๊ฒ ์ฐ์ง ์์ผ๋ ค๋ฉด ์์์ผ ํ๋ ๊ฐ๋ 3๊ฐ์ง
CAC , LTV(Life Time Value), Payback Period
1. ๊ณ ๊ฐ ํ๋ ๋น์ฉ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2. ๊ณ ๊ฐ ์์ ๊ฐ์น (Customer Lifetime Value, CLV, CLTV, LTV ๋ฑ)
3. ํฌ์ ํ์ ๊ธฐ๊ฐ (Payback Period) ๐
1. ๊ณ ๊ฐ ํ๋ ๋น์ฉ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ณ ๊ฐ 1๋ช ์ ํ๋ํ๋๋ฐ ๋๋ ๋น์ฉ
์)
· ํ์ด์ค๋ถ ๊ด๊ณ ์ 1,000๋ง์ ํฌ์ (๋งค์ฒด๋น, ์ ์๋น, ๋ง์ผํ ํ ๊ธ์ฌ ๋ฑ๋ฑ ํฌํจ)
- ๊ด๊ณ ๋ฅผ ํตํด ํ๋ํ ๊ณ ๊ฐ 1๋ง ๋ช
- ๊ด๊ณ ๋ฅผ ํตํด ๊ณ ๊ฐ 1๋ช ํ๋ํ๋๋ฐ 1,000์ ์ง์ถ
→ ํ์ด์ค๋ถ ๊ด๊ณ ์ CAC๋ 1,000์
โ ์ฃผ์ํด์ผ ํ ์
CAC๋ ๊ฐ ์ฑ๋๋ณ๋ก ๊ณ์ฐํด์ผ ํ๋ค.
์)
· ํ ๋ฌ ๋์ ์ง์ถํ ๊ณ ๊ฐ ํ๋ ๋น์ฉ : ์ด 1์ต ์
· ํ ๋ฌ ๋์ ๊ฐ์ ํ์ ์ : 1๋ง ๋ช
· ํ์ 1๋ช ๊ฐ์ ์ํค๋๋ฐ ์ง์ถํ ํ๊ท ๊ธ์ก : 1๋ง ์
โ ๊ทธ๋ ๋ค๋ฉด CAC๋ 1๋ง์์ธ๊ฐ?
No, ์ฑ๋๋ณ๋ก CAC๊ฐ ๋ค๋ฅด๋ค๋ ์ ์ ๊ฐ๊ณผํด์๋ ์๋๋ค!
โ CAC๋ฅผ ์ฑ๋๋ณ๋ก ๊ณ์ฐํด์ผ ํ๋ ์ด์
์ฑ๋์ข ๋ฅ | ๊ฐ์ ์์ | ์ง์ถ |
ํ์ด์ค๋ถ | 2์ฒ๋ช | 6์ฒ๋ง์ |
๊ตฌ๊ธ | 2์ฒ๋ช | 4์ฒ๋ง์ |
์์ฐ์ ์ | 6์ฒ๋ช | 0์ |
โ ๊ณ ๊ฐ ํ๋ช ๋น ํ๊ท ์์ต์ด 2๋ง์์ด๋ผ๋ฉด?
์์ ๊ฒฝ์ฐ ์ฑ๋๋ณ๋ก CAC์ ๋น๊ตํด๋ณด๋ฉด ํ์ด์ค๋ถ ๊ด๊ณ ๋ ์ํด์ธ ๊ฒ.
์ฆ, Blended CAC ๊ฐ ์๋ ์ฑ๋๋ณ CAC๋ฅผ ๊ณ์ฐํด์ผ ํ๋ค.
2. ๊ณ ๊ฐ ์์ ๊ฐ์น (Customer Lifetime Value, CLV, CLTV, LTV ๋ฑ)
๊ณ ๊ฐ 1๋ช ์ด ์ฐ๋ฆฌ ํ์ฌ์ ์๊ฒจ์ฃผ๋ ์ด์ต์ ์ดํฉ
๋งค์ถ - ๋ณ๋๋น(variable cost) = ๊ณตํ์ด์ต (contribution margin)
๊ณ ๊ฐ ์์ ๊ฐ์น๋ ๊ณ ๊ฐ 1๋ช ์ด ๋ฐ์์ํค๋ ๊ณตํ์ด์ต
๐ ๊ณ ๊ฐ์๊ฒ ํฌ์ ๋๋ ๋ณ๋ ๋น์ฉ(variable cost)๋?
๊ณ ๊ฐ ํ๋ ์ดํ์ ๋ค์ด๋ ๋ง์ผํ ๋น์ฉ(CRM ๋ฑ), ๊ณ ๊ฐ ์ง์ ๋น์ฉ ๋ฑ์ด ์๋ค.
์) ๊ณ ๊ฐ A์ ํ๋ ์ดํ ์์ต๊ณผ ๋น์ฉ
๋งค ์ถ | ๊ณ ๊ฐ์ ์ง๋น์ฉ | ๊ณตํ์ด์ต | |
+0 month | 20,000 | 6,000 | 14,000 |
+1 month | 30,000 | 9,000 | 21,000 |
+2 month | 20,000 | 5,000 | 15,000 |
* ๊ณ ๊ฐ A๋ ์ ์งธ๋ฌ(+2month) ์ดํ ์ดํํด์ ๋ค์ ๋์์ค์ง ์์๋ค.
→ ๊ณ ๊ฐ A์ LTV๋ ๊ณตํ์ด์ต์ ์ดํฉ์ด๋ฏ๋ก 14,000 + 21,000 + 15,000 = 50,000 ์
CAC์ LTV์ ๊ด๊ณ
CAC๋ LTV๋ณด๋ค ๋ฎ์์ผ ํ๋ค.
CAC > LTV ๋ผ๋ฉด, ๊ณ ๊ฐ ํ๋์ ํ์ ์ด์์ผ๋ก ๋ง์ ๋น์ฉ์ ํฌ์ ํ๊ณ ์๋ ์ํฉ
์ ์์๋ฅผ ์ด์ด์
โ ๊ณ ๊ฐ A์ ์์ ๊ฐ์น(LTV)๋ 50,000์์ธ๋ฐ A์ ์ง์ถํ CAC๊ฐ 80,000์์ด๋ผ๋ฉด?
→ 30,000์ ์ํด ๋ฐ์!
โ ๋ง์ฝ 1,000๋ช ์ LTV ํฉ์ด 5์ฒ๋ง ์์ด๊ณ , CAC ํฉ์ด 8์ฒ๋ง ์์ด๋ผ๋ฉด?
→ 3์ฒ๋ง์์ ์ํด ๋ฐ์!
์ผ๋ฐ์ ์ธ ๋ช ์ ๋ก 'LTV(๊ณ ๊ฐ ์์ ๊ฐ์น)' ๋ CAC(๊ณ ๊ฐ ํ๋ ๋น์ฉ) ๋ณด๋ค 3๋ฐฐ, ๋๋ 4๋ฐฐ ์ด์ ๋์์ผ ํ๋ค
๋ค์ ๋งํด LTV to CAC Ratio = 3 or 4 ์ด์์ด์ด์ผ ํ๋ค.
๊ทธ๋ฌ๋ LTV๋ฅผ ์ค์ ๋ก ํ์ฉํ๋ ๋ฐ๋ ๋ช๊ฐ์ง ์ด๋ ค์์ด ์๋ค.
์ด๋ก ์ ์ผ๋ก๋ ์์ ๊ฐ์ด ๊ณ ๊ฐ์ ์์ ๊ฐ์น(LTV)๋ฅผ ๊ณ์ฐํ ์ ์์ง๋ง..
์ค์ ๋ก ์คํํธ์ ์ด LTV๋ฅผ ์ ๋๋ก ๊ณ์ฐํ๋ ๊ฒ์ ๋งค์ฐ ์ด๋ ต๋ค ๐ฉ
ํฌ๊ฒ ๋๊ฐ์ง ์ด์ ๋ฅผ ๋ค๋ฉด ,
1) ๊ธฐ์ ์ ์ ๋ ฅ์ด ์งง์ผ๋ฉด Customer Lifetime์ด ์ผ๋ง๋ ๋๋์ง ์๊ธฐ ์ด๋ ต๋ค.
2) ์คํํธ์ ์ ์ฌ์ ๋ชจ๋ธ์ ๋ฐ๊พธ๋ ๊ฒฝ์ฐ๊ฐ ๋ง์๋ฐ ๊ทธ๋ฐ ๊ฒฝ์ฐ ๊ณ ๊ฐ์ผ๋ก๋ถํฐ ์ป์ ์ ์๋ '๊ฐ์น'๋ฅผ ์์ธกํ๊ธฐ ์ด๋ ต๋ค.
1) ๊ธฐ์ ์ ์ ๋ ฅ์ด ์งง์ผ๋ฉด Customer Lifetime์ด ์ผ๋ง๋ ๋๋์ง ์๊ธฐ ์ด๋ ต๋ค.
๊ณ ๊ฐ์ Lifetime์ด ๋ช ๋ฌ์ธ์ง, ๋ช ๋ ์ธ์ง ํ์ ํด์ผ LTV ๊ณ์ฐ์ด ๊ฐ๋ฅํ๋ฐ
์ ๋ ฅ์ด ์งง์ ์คํํธ์ ์ด๋ผ๋ฉด ๊ณ ๊ฐ์ Lifetime์ ์ ์ ์๋ค.
์) ๊ณ ๊ฐ์ Lifetime์ 3๋ ์ธ๋ฐ ์์ง 2๋ ๋ ์คํํธ์ ์ด๋ผ๋ฉด?
๊ณ ๊ฐ์ผ๋ก๋ถํฐ ์ป์ ์ ์๋ '๊ฐ์น'๋ฅผ ์์ธกํ๊ธฐ ์ด๋ ต๋ค.
2) ์คํํธ์ ์ ์ฌ์ ๋ชจ๋ธ์ ๋ฐ๊พธ๋ ๊ฒฝ์ฐ๊ฐ ๋ง์๋ฐ ๊ทธ๋ฐ ๊ฒฝ์ฐ ๊ณ ๊ฐ์ผ๋ก๋ถํฐ ์ป์ ์ ์๋ '๊ฐ์น'๋ฅผ ์์ธกํ๊ธฐ ์ด๋ ต๋ค.
· ์ฌ์ ๋ชจ๋ธ ๋ณ๊ฒฝ → ๊ณ ๊ฐ 1๋ช ์ผ๋ก๋ถํฐ ์ป๋ ์ด์ต๋ ๋ฌ๋ผ์ง๋ค.
์) ๊ฐ๊ฒฉ ์ ์ฑ ๋ณ๊ฒฝ → ์ ์ฑ ๋ณ๊ฒฝ์ ๋ฐ์ํด์ ๊ณ ๊ฐ ํ๋์ด ๋ฐ๋๋ค.
→ ์ฌ๊ฒฐ์ , ์ดํ ๋ฑ ์งํ๊ฐ ๋ณํํ๋ค.
→ ๊ณ ๊ฐ 1๋ช ๋น ๊ธฐ๋ํ ์ ์๋ ์์ต์ด ๋ฌ๋ผ์ง๋ค (์์ธกํ๊ธฐ ์ด๋ ต๋ค ๐ฅ)
CAC๋ LTV๋ณด๋ค ๋ฎ์์ผ ํ๋ค๊ณ ํ๋๋ฐ..
์คํํธ์ ์ด LTV๋ฅผ ๊ณ์ฐํ ์ ์๋ค๋ฉด, CAC ์ํ์ ์ ์ ํ๋ ๊ฒ๋ ๋ถ๊ฐ๋ฅํ ๊น?
LTV ๋์ , Payback Period (ํฌ์ ํ์ ๊ธฐ๊ฐ)์ ํ์ฉํ๋ฉด ๋๋ค!
3. ํฌ์ ํ์ ๊ธฐ๊ฐ (Payback Period)
์ฌ๊ธฐ์ ์๊ธฐํ๋ ๊ฒ์ Acquisition ๋งฅ๋ฝ์์
๊ณ ๊ฐ ํ๋์ ์ง์ถํ ๋น์ฉ, ์ฆ CAC๋ฅผ ํ์ํ๋๋ฐ ๊ฑธ๋ฆฌ๋ ์๊ฐ
์)
๊ณ ๊ฐ 1๋ช ํ๋ํ๋๋ฐ ๋น์ฉ(CAC) 10๋ง ์ ํฌ์
๊ณ ๊ฐ์ผ๋ก๋ถํฐ ๋์ ๋ฒ์ด์ ์ด ๋น์ฉ์ 'ํ์'ํด์ผ ํ๋ค.
๊ณตํ์ด์ต(contribution margin)์ด 10๋ง์ ๋ฐ์ํด์ผ ๋น์ฉ ํ์๊ฐ ๊ฐ๋ฅํ๋ค.
โฑ ๋น์ฉ ํ์์ ๊ฑธ๋ฆฌ๋ ๊ธฐ๊ฐ
(์ฒซ์งธ๋ฌ) 3๋ง ์ → (๋์งธ ๋ฌ) 2๋ง ์ → (์ ์งธ ๋ฌ) 3๋ง ์ → (๋ท์งธ ๋ฌ) 2๋ง ์
∴ 10๋ง์ ํ์ํ๋๋ฐ ์ด 4๊ฐ์์ด ๊ฑธ๋ ธ๋ค. ์ฆ, Payback Period๊ฐ 4๊ฐ์
4๊ฐ์ ์ดํ ๊ณ ๊ฐ์ผ๋ก๋ถํฐ ๋ฒ๋ ๋์ ๋ชจ๋ ์ด์ต์ด ๋๋ค.
LTV ๋์ Payback Period ๋ฅผ ์ฐ๋ ์ด์ ๋ ?
1. Lifetime Value์ ๊ณ ๊ฐ์ lifetime์ ์ ๋งํผ ์ค๋๋์ด์ผ ๊ณ์ฐ์ด ๊ฐ๋ฅํ๊ณ
Payback Priod๋ ๊ณ ๊ฐ์ Lifetime ์ ๋ชฐ๋ผ๋ ๊ณ์ฐ ๊ฐ๋ฅํ๊ธฐ ๋๋ฌธ์
(CAC๋ฅผ ํ์ํ๋๋ฐ ์๊ฐ์ด ์ผ๋ง๋ ์์๋๋์ง๋ง ์๋ฉด๋๋ค)
2. ์คํํธ์ ์ ํ๊ธ์ ๋๋ํ ๋ณด์ ํ์ง ์์ ๊ฒฝ์ฐ๊ฐ ๋ง๋ค.
์๋ฌด๋ฆฌ LTV๊ฐ ๋๋ค๊ณ ํด๋ ๊ณ ๊ฐ ํ๋์ ๋น์ฉ์ ๋ง์ด ์ง์ถํ๋ฉด ๊ธฐ์ ํ๊ธ ํ๋ฆ(Cash flow)์ ๋ฌธ์ ๊ฐ ์๊ธธ ์ ์๋ค.
๋ณดํต CAC(์ : ๊ด๊ณ ๋น)๋ ํ๋ฒ์ ์ง์ถ๋๋ ๋ฐ ๋นํด LTV๋ ์ค๋ ์๊ฐ์ ๊ฑธ์ณ ์คํ๋๊ธฐ ๋๋ฌธ์ ์๊ธฐ๋ ๋ฌธ์
์) Cash is King
ํ๊ธ 1์ต ์์ ๋ณด์ ํ ํ์ฌ๊ฐ ์๋ค.
์ด๋ฒ ๋ฌ์ CAC 1์ต ์์ ํฌ์ ํ๋ฉด, LTV 3์ต ์์ ์ป์ ์ ์๋ค.
LTV๊ฐ CAC์ 3๋ฐฐ๋ก ๋น์ฉ ํจ์จ๋ก๋ง ์น๋ฉด ๊ด์ฐฎ์ ์ํฉ์ด๋ค.
ํ์ง๋ง, LTV 3์ต ์์ด ์คํ๋๋ ๋ฐ 3๋ ์ด ํ์ํ๋ค๋ฉด?
ํ๊ธ 1์ต์์ ์ด๋ฏธ ์ง์ถ์ด ๋ ์ํฉ, ํ ๋ฌ์ ๋ฒ์ด๋ค์ด๋ ๋์ ์ฒ๋ง ์ ๋จ์ง...
๊ธ๋ฐฉ ํ๊ธ์ด ๋ฐ๋ฅ๋๊ฒ ๋ ๊ฒ์ด๋ค.
์๋ฌด๋ฆฌ ๋ฏธ๋์ ์์ต์ด ๋ค์ด์ฌ ๊ฒ์ผ๋ก ๊ธฐ๋๋๋ค ํ๋๋ผ๋, ๋น์ฅ ํ๊ธ์ด ์์ผ๋ฉด ๊ธฐ์ ์ ๋ฌธ์ ๋ซ์์ผ ํ๋ค.
ํ๊ธ์ด ํ์กฑํ์ง ์์ ๊ธฐ์ ์ LTV๋ง ๋ฏฟ๊ณ ์์ ์ ์๋ค.
· ์ฐ๋ฆฌ๊ฐ ํ์ฌ ๋ณด์ ํ ํ๊ธ์ด ์ผ๋ง์ธ์ง
· CAC๋ฅผ ์ง์ถํ๊ณ ํ์ํ๊ธฐ๊น์ง Payback Period๊ฐ ์ผ๋ง๋ ๊ธด์ง ๊ณ์ฐํด์ผ ํ๋ค.
Payback Period๋ ์ด๋ ์ ๋ ๊ธฐ๊ฐ์ด ์ ๋นํ๊ฐ?
์๋ฒฝํ ๋ต์ ์๋ค.
ํ์ฌ์ ํ๊ธ ์ํฉ์ ๋ฐ๋ผ์ Payback period ๋ชฉํ๋ ๋ฌ๋ผ์ง ์ ์๋ค.
ํ๊ธ์ด ํ์กฑํ๋ฉด packback period ๊ธธ์ด๋ ๋์ง๋ง, ํ๊ธ์ด ๋ชจ์๋ผ๋ค๋ฉด payback period๊ฐ ์งง์์๋ก ์ข๋ค.
์๋๋ ์ข์ ํฌ์ ํ์ ๊ธฐ๊ฐ ์์ ์๋ฃ์ด๋ค.
๐ ์์ ๋ฐ์ดํฐ๋ฅผ ํตํด ์์๋ณด์.
Payback Period, ์ ์ ๊ฐ์ ๋๋๊ฐ ์ ํ๋๋๊ฐ?
(์ถ์ฒ) LTV:CAC is a misleading metric to measure performance — here’s what to track instead
< ํ1> ์๋ณ ๊ฐ์ ์ ์ฝํธํธ๋ณ ๋์ ๊ณตํ ์ด์ต ๋ฐ ๊ณ ๊ฐ ํ๋๋น์ฉ I
2์์ ๊ณ ๊ฐ ํ๋ ๋น์ฉ(CAC)๋ 6๋ง ๋ฌ๋ฌ
( MonthN ๊ฐ์ ์๋ณ ๋์ ๊ณตํ์ด์ต์ ๋ํ๋ธ๋ค. )
์ฆ, 2์์๋ ์ํ๋ฒ์งธ ๋ฌ์ 58,900๋ฌ๋ฌ๊ฐ ๋ฐ์ํ๊ณ ์ด๋ฒ์งธ ๋ฌ์ 65,100๋ฌ๋ฌ๊ฐ ๋ฐ์ํ๋ฉฐ Payback Period๋ ์ฝ 9๊ฐ์ ์ ๋์ธ ๊ฒ์ด๋ค.
CAC๋ ์ผ์ ํ๋ฐ, Payback Period๊ฐ ์๊ฐ์ด ์ง๋ ์๋ก ์งง์์ง๊ณ ์๋ค.
→ ์งํ๊ฐ ๊ฐ์ ๋๊ณ ์๋ค.
ํ๋ํ ๊ณ ๊ฐ์ผ๋ก๋ถํฐ ํจ๊ณผ์ ์ผ๋ก ์์ต์ ์ฌ๋ฆฌ๊ณ ์๋ค๋ ์๋ฏธ์ด๋ค.
< ํ2> ์๋ณ ๊ฐ์ ์ ์ฝํธํธ๋ณ ๋์ ๊ณตํ ์ด์ต ๋ฐ ๊ณ ๊ฐ ํ๋๋น์ฉ II
์๊ฐ์ด ์ง๋ ์๋ก Payback Period๊ฐ ๊ธธ์ด์ง๊ณ ์๋ค.
๊ณ ๊ฐ ํ๋๋น์ฉ์ ๋ฎ์ถ๋ ๋ฐฉ๋ฒ์ ์ฐพ๊ฑฐ๋
์์ต์ ๊ฐ์ ํด์ Payback period๋ฅผ ์๋น๊ธธ ๋ฐฉ๋ฒ์ ์ฐพ์์ผ ํ๋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