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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분석을 위한 지표 13

2023. 3. 29. 16:04

" 모바일 앱 분석을 위한 지표 "


  KeyWord  


1. DAU와 MAU

2. Stickiness
3. Retention Rate
4. CPA (Cost per Acquisition)
5. Average daily sessions per DAU
6. LTV (Life Time Value)
7. ARPU와 ARPPU
8. ROI
9. App Load Time
10. User Satisfaction
11. Goal Achievement
12. Marketing Acquisition

 1. DAU MAU

 DAU (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방문한 사용자 수

전체 세션 수는 무시하고 사용자 수를 계산한다.

하루에 1~ 여러번 방문한 1명의 유저 = 활성 유저 1

 

 MAU (Monthly  Active  Users) 

한달 간 방문한 사용자 수

전체 세션 수는 무시하고 사용자 수를 계산한다.

한달에 1~ 여러번 방문한 1명의 유저 = 활성 유저 1

최근 30일 간의 데이터나 이전 달 데이터를 집계.


 2. Stickiness 

 Stickiness = ( DAU / MAU ) × 100 

'사용자들이 서비스로 얼마나 많이 돌아오는가?' 를 측정하는 지표

 


 

 3. Retention Rate

 Retention rate = { ( 특정 기간이 끝날 때  사용자 수 - 특정 기간 동안 신규 사용자 수) / (특정 기간 시작할 때 사용자 수 ) }  × 100  

리텐션 비율은 특정 기간 동안 사용자가 얼마나 서비스를 이탈하지 않고 남아있는지 측정하는 지표

 

리텐션은 서비스 성장방법론 AAARR 중 네번째 단계로

새로운 사용자를 모으기 위해(Acquisition 단계) 마케팅에 비용을 많이 투자했는데 

리텐션 비율이 낮아진다면, 마케팅 효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손해를 볼 수 있다.

밑 빠진 독에 물붓기 같은 상황 😯 

 

참고) 리텐션 비율과 반대되는 개념 → 고객 이탈률(Churn rate)


 

 4. CPA 

 CPA (Cost per acquisition) = 마케팅 총 비용 /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고객 수 

사용자 1명을 데려오는데 드는 비용

 

보통 낮을수록 좋은 값이다.

만약 CPA 값이 LTV*보다 커진다면, 고객을 데려올 때마다 손해로 볼 수 있다.

 

* LTV = 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5. Average daily sessions per DAU

 DAU 당 평균 세션 수 = ( 일별 총 세션 수 / 일별 활성 사용자 수 ) 

하루 동안 얼마나 자주 서비스에 방문하는지 측정하는 지표

 

모든 서비스 분야에서 동일하게 판단하기는 어렵다.

 예) 소셜 미디어와 같은 경우, 높을 수록 좋다.

       여행이나 쇼핑 같은 경우튼 소셜 미디어에 비해 지표값이 낮을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해 반복적으로 방문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다른 지표와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다.


6. LTV

 LTV (Life Time Value) = ( 평균 구매 금액 × 구매 빈도 × 고객 서비스 수명 )  

고객 생애 가치 : 1명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기업에 가져다주는 이익의 총합

 

1명의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기업에 가져다주는 이익의 총 합

만약, LTV < CPA 라면, 사용자 1명을 유치할 때마다 서비스가 손해를 보는 상황일 수 있다.

 


7. ARPU 와 ARPPU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 1명당 수익 (= 가입한 유저당 발생한 매출)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유료 사용자 1명 당 한 달에 결제하는 평균 금액을 산정한 수치

 

유료 사용자와 무료 사용자가 모두 존재하는 서비스라면 ARPPU를 통해 유료 사용자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ARPPU는 총 매출을 결제한 유저 수로 나누기 때문에 ARPU보다 수치가 클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두 지표를 같이 본다.


8. ROI

 ROI (Return on Investment)  =  ( 이익 / 투자액 ) × 100 

전체 투자 대비 이익율

 

측정 방식을 일관적으로 유지한 채 장기적으로 얼마나 개선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함께 이해하면 좋은 지표

ROAS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액 대비 광고에 의한 매출 비율


9. App load time

앱 로딩 시간

 

앱을 실행하는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면 사용자가 이탈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 함께 이해하면 좋은 지표

Web Vitals

웹 페이지의 성능 측정 지표

Core Web Vitals 구성 지표는 시간에 따라 변하지만 현재는 다음 세가지 지표를 중심으로 한다.

 

 LCP (Largest Contentful Paint) 

화면에서 가장 큰 영역이 렌더링 되는 시간을 계산.

 로딩 성능을 평가한다.

 

 FID (First Input Delay) 

사용자의 첫 클릭 이후 브라우저가 실제로 이벤트를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

상호작용 성능을 평가한다.

 

 CLS (Cumulative Layout Shift) 

컨텐츠가 화면에서 얼마나 움직이는지 수치화하는 지표.

시각적 안정성을 평가한다.


10. User Satisfaction : CSAT 와 NPS

설문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데 아래 두가지 방법이 많이 알려져 있다.

 CSAT (Customer Satisfaction Score) = (만족한 고객 수 / 전체 응답자 수) × 100 

1 ~ 5 점까지 점수를 사용해서 만족도를 측정

사용자가 4 또는 5를 선택했을 경우 → 고객이 만족했다고 가정한다.

 

 Net Promoter Score (NPS) = {(추천 고객 수 - 비추천 고객 수) / 전체 응답자 수 ) × 100 

사용자는 0 ~ 10 까지 숫자중 선택한다.

· 8 ~ 10 : 추천 고객

· 0 ~ 6 : 비추천 고객


11. Goal Achieve ment

각 세션에서 목표를 달성한 유저의 비율

예를 들어 회원가입, 구매, 공유 등 고객의 서비스 이용 여정에서 중요한 목표에 도달한 사용자의 비율을 계산한다.


12. Marketing Acquisition

마케팅 채널별 방문자 수 비율, 매출, 방문자 1명당 매출 비율

 

고객이 어떤 마케팅 채널을 통해 유입되었나?

수익을 많이 발생시키는 고객들은 어떤 채널을 통해 유입되었나?

어떤 채널의 ROI 가 높은지 파악한다면, 마케팅 비용 투자를 집중시킬 수 있다.

 


13. Behavior flow rate

특정 ( 또는 평균적인) 행동 흐름을 따르는 사용자의 비율

 

고객의 행동 흐름을 추적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가능하다면

서비스가 얼마나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졌는지 평가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이다.

만약 이 값이 낮다면, 가능한 원인이 매우 다양하므로 유저 테스트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퍼널 분석을 통해 고객 여정의 단계별 전환율을 계산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로스해킹 책과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 웨비나 등을 들으면서 조금씩 접했던 이론들을 정리해보았다.

순서대로 정리해보니 머릿속에서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각 지표가 어떨 때 쓰이는지,  어떻게 봐야 하는지 데이터로 분석해봐야 훨씬 익숙해질 것 같다.

이번 지표를 정리하면서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였고 큰 도움이 되었다.

지표에 대한 내용은 앞으로도 더 알게되는 내용이 있으면 이 글에 덧붙여 볼 생각이다.

 

<참고 사이트 출처> 

https://miistillery.me/various-metrics-mobile-service/

https://naver.me/Gyy3CyLU

https://mixpanel.com/blog/mobile-app-analytics-metr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