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th 🌳/Volume

[ν”„λ‘œλ•νŠΈ μ§€ν‘œ] 2. μ§€ν‘œ μ„€μ • ν”„λ ˆμž„μ›Œν¬ : β‘’ Engagement μ§€ν‘œ

μΈ” 2023. 6. 11. 19:34

λ³Έ μ½˜ν…μΈ λŠ” 'ν”„λ‘œλ•νŠΈ(Product) μ§€ν‘œ μ„€μ • ν”„λ ˆμž„μ›Œν¬' - κΉ€λ―Όμš° κ°•μ‚¬λ‹˜ κ°•μ˜ μˆ˜κ°• ν›„ ν•™μŠ΅ κΈ°λ‘μž…λ‹ˆλ‹€.

μ•„λž˜ 유튜브 νŽ˜μ΄μ§€μ—μ„œ ν•΄λ‹Ή κ°•μ˜ 전체 λ‚΄μš© μ˜μƒμ„ μ œκ³΅ν•˜κ³  μžˆμŠ΅λ‹ˆλ‹€.

https://www.youtube.com/watch?v=3ICPB0xWmpk

 

μœ μ΅ν•œ κ°•μ˜ 무료둜 μ œκ³΅ν•΄μ£Όμ‹  κΉ€λ―Όμš° κ°•μ‚¬λ‹˜κ»˜ 감사 말씀 λ“œλ¦½λ‹ˆλ‹€. πŸ™‡‍♀️ 

· κΉ€λ―Όμš° κ°•μ‚¬λ‹˜ μ†Œκ°œ : https://www.minwookim.kr/

 

πŸ“Œ κ°•μ˜ μš”μ•½

 ν”„λ‘œλ•νŠΈ μΈκ²Œμ΄μ§€λ¨ΌνŠΈλ₯Ό μΈ‘μ •ν•˜κΈ° μœ„ν•œ Breadth, Depth, Frequency, Efficiency κ°œλ…,

그리고 그에 λ§žλŠ” μ§€ν‘œλ₯Ό μ†Œκ°œν•©λ‹ˆλ‹€. 

 

  ν”„λ‘œλ•νŠΈλ₯Ό λ³΄λŠ” 닀섯가지 렌즈 πŸ‘€  

    1. Acquisition (νšλ“)

    2. Activation (ν™œμ„±ν™”)

    3. Engagement (μΈκ²Œμ΄μ§€λ¨ΌνŠΈ)

    4. Retention (λ¦¬ν…μ…˜)

    5. Monetization (μˆ˜μ΅ν™”)


 

μ§€ν‘œ μ„€μ • ν”„λ ˆμž„μ›Œν¬ : Engagement μ§€ν‘œ


Engagement

: μ‚¬μš©μžλ“€μ΄ ν”„λ‘œλ•νŠΈμ— 관심을 κ°–κ³ , μ΄μš©ν•˜κ³ , 관계λ₯Ό λ§ΊλŠ” 것   
   μ¦‰, μ‚¬μš©μžλ“€μ΄ ν”„λ‘œλ•νŠΈλ₯Ό κ²½ν—˜ν•˜λŠ” 것

 

 

   Engagement      μΈ‘λ©΄μ—μ„œλŠ” μ•„λž˜ μ§ˆλ¬Έμ— λŒ€ν•œ 닡을 μ°ΎκΈ° μœ„ν•œ μ§€ν‘œλ₯Ό μ„€μ •ν•΄μ•Ό ν•œλ‹€.

Question 개 념
1. μ–Όλ§ˆλ‚˜ λ§Žμ€ μœ μ €λ“€μ΄  ν”„λ‘œλ•νŠΈλ₯Ό μ΄μš©ν•˜λ‚˜? Breadth
2. μœ μ €λ“€μ΄ ν”„λ‘œλ•νŠΈ κΈ°λŠ₯듀을 μ–Όλ§ˆλ‚˜ 깊이있게 μ΄μš©ν•˜λ‚˜? Depth
3. μœ μ €λ“€μ΄ ν”„λ‘œλ•νŠΈλ₯Ό μ–Όλ§ˆλ‚˜ 자주 μ΄μš©ν•˜λ‚˜? Frequency
4. μœ μ €λ“€μ΄ ν”„λ‘œλ•νŠΈμ—μ„œ μ„±κ³΅μ μœΌλ‘œ 과업을 μ™„μˆ˜ν•˜λ‚˜? Efficiency

 

  

각 μ§ˆλ¬Έμ— λŒ€ν•΄ μ–΄λ–€ μ§€ν‘œλ‘œ 닡을 얻을 수 μžˆλŠ”μ§€ μ•Œμ•„λ³΄μž !

 

  Breadth      Q1. μ–Όλ§ˆλ‚˜ λ§Žμ€ μœ μ €λ“€μ΄ ν”„λ‘œλ•νŠΈλ₯Ό μ΄μš©ν•˜λ‚˜?

 

· Daily Active Users (DAU)

· Weekly Active Users (WAU)

· Monthly Active Users (MAU)

 


   Depth       Q2. ν”„λ‘œλ•νŠΈλ₯Ό μ–Όλ§ˆλ‚˜ 깊이 있게 μ΄μš©ν•˜λ‚˜?

 

· Active users 쀑  ν”„λ‘œλ•νŠΈ κΈ°λŠ₯ 쀑 N가지 이상을 μ΄μš©ν•œ μ‚¬μš©μž 수, λΉ„μœ¨

  • Active User μ€‘μ—μ„œλ„ 특히 더 깊이 있게 ν”„λ‘œλ•νŠΈλ₯Ό μ΄μš©ν•œ μœ μ €λ“€

    예) λ°°λ‹¬μ˜ λ―Όμ‘±
          일반 배달, ν•œ 집 배달, 포μž₯, B마트, μ‹ μ„ κ΄€, λ°°λ―ΌμŠ€ν† μ–΄ λ“± μ£Όμš” κΈ°λŠ₯ 쀑 세가지 이상을 μ΄μš©ν•œ μ‚¬μš©μž 수, λΉ„μœ¨   
  • μ œν’ˆμ„ 깊이 있게 μ΄μš©ν•˜λŠ” νŒŒμ›Œ μœ μ €κ°€ μ–Όλ§ˆλ‚˜ μžˆλŠ”μ§€ νŒŒμ•…ν•˜λŠ” μ§€ν‘œ

 

· μ‹œκ°„을 κΈ°μ€€μœΌλ‘œ ν•˜λŠ” Depth μ§€ν‘œ 

   μ˜ˆ) λ„·ν”Œλ¦­μŠ€, 유튜브처럼 μœ μ €λ“€μ΄ μ˜€λž«λ™μ•ˆ μ½˜ν…μΈ λ₯Ό κ°μƒν•˜λŠ” 게 μ€‘μš”ν•œ ν”„λ‘œλ•νŠΈ

 

   β‘  Time Spent / DAU,  Time Spent / WAU

  • Active User 듀이 μ–Όλ§ˆλ‚˜ μ˜€λžœμ‹œκ°„ ν”„λ‘œλ•νŠΈλ₯Ό μ΄μš©ν–ˆλŠ”μ§€ μΈ‘μ •ν•˜λŠ” μ§€ν‘œ
  • μ–΄μ œ DAUκ°€ 1만 λͺ…이고 κ·Έλ“€μ˜ 이용 μ‹œκ°„μ΄ 총 10만 뢄이라면→ μ–΄μ œμ˜ Time Spent / DAU = 100,000(min) / 10,000(people) = 10 min / person 

    β‘‘ Time Spent / Session 

  • ν”„λ‘œλ•νŠΈλ₯Ό ν•œ 번 μ ‘μ†ν–ˆμ„ λ•Œ, μ–Όλ§ˆλ‚˜ 였랜 μ‹œκ°„ μ΄μš©ν•˜λŠ”μ§€ μΈ‘μ •ν•˜λŠ” μ§€ν‘œ

  Frequency    Q3. ν”„λ‘œλ•νŠΈλ₯Ό μ–Όλ§ˆλ‚˜ 자주 μ΄μš©ν•˜λ‚˜?

 

· DAU / MAU  λ˜λŠ” DAU / WAU

  • μ‚¬μš©μžλ“€μ΄ μ–Όλ§ˆλ‚˜ 자주 ν”„λ‘œλ•νŠΈλ₯Ό μ΄μš©ν•˜λŠ”μ§€ λ³΄μ—¬μ£ΌλŠ” μ§€ν‘œ 
  • μœ μ €λ“€μ˜ 이용 λΉˆλ„ 평균을 λ³΄μ—¬μ£ΌλŠ” μ§€ν‘œ

 

· DAU / MAU  : ν•œλ‹¬ λ™μ•ˆ DAU 평균을 MAU둜 λ‚˜λˆˆ κ°’

  • μ§€λ‚œ 달 DAU 평균이 500λͺ…이고, MAUκ°€ 15,000λͺ…이라면?
     DAU / MAU = 500 / 15,000 = 0.33333
    30일 λ™μ•ˆ DAUκ°€ ν•œλ²ˆλ„ κ²ΉμΉ˜μ§€ μ•ŠμŒ
    βœ” 해석 : λͺ¨λ“  μ‚¬μš©μžλ“€μ΄ ν•œ 달에 λ”± ν•œ 번 ν”„λ‘œλ•νŠΈλ₯Ό μ΄μš©ν–ˆλ‹€

    πŸ™„ λ§Œμ•½ μ§€λ‚œλ‹¬ DAU 평균이 500λͺ…이고, MAU도 500λͺ…이라면?

         βœ” 해석 : 500λͺ… λͺ¨λ‘ ν•œ 달 λ‚΄λ‚΄ 맀일 ν”„λ‘œλ•νŠΈλ₯Ό μ΄μš©ν–ˆλ‹€.

 

 

즉, ( DAU / MAU ) μ§€ν‘œκ°€ λ†’λ‹€ → μ‚¬μš©μžλ“€μ΄ ν”„λ‘œλ•νŠΈλ₯Ό 자주 μ΄μš©ν•œλ‹€.

 

κ·Έλ ‡λ‹€λ©΄ μœ μ €μ˜ 평균 μ΄μš©λΉˆλ„ 말고 λ‹€λ₯Έ κ°λ„μ—μ„œ 이용 λΉˆλ„λ₯Ό μΈ‘μ •ν•˜κ³  μ‹Άλ‹€λ©΄?

' Lness μ§€ν‘œλ₯Ό μ΄μš©ν•˜λ©΄ λœλ‹€. '

예) Depth μ§€ν‘œλ‘œ 'μ£Όμš” κΈ°λŠ₯을 N개 이상 μ΄μš©ν•œ μœ μ € λΉ„μœ¨'을 보듯이
       Frequency μ§€ν‘œλ‘œ '7일 쀑 N일 이상 μ΄μš©ν•œ μœ μ € λΉ„μœ¨'을 μΈ‘μ •ν•˜κ³  싢을 λ•Œ

 

Lness μ§€ν‘œ

· ν‘œκΈ°λ°©μ‹

  • L5 + / 7
    : 1주일쀑 5일, ν˜Ήμ€ κ·Έ 이상 ν”„λ‘œλ•νŠΈλ₯Ό μ΄μš©ν•œ μœ μ €
    • μ˜ˆμ‹œ)
      5μ›” 첫째주 Active User = 1,000λͺ…
       1일 이용 500λͺ…
       2일 이용 200λͺ…
       3일 이용 100λͺ…
       4일 이용 80λͺ…
       5일 이용 70λͺ…
       6일 이용 40λͺ…
       7일 이용 10λͺ…


      L5 + / 7 μœ μ €μˆ˜λŠ” 70 + 40 + 10 = 120λͺ…
      L5 + / 7 λΉ„μœ¨μ€ 120 / 1,000 = 12 %
  • L21 + / 7
    : 28일(4μ£Ό) 쀑 21일, ν˜Ήμ€ κ·Έ 이상 ν”„λ‘œλ•νŠΈλ₯Ό μ΄μš©ν•œ μœ μ €
     μ›” λ‹¨μœ„λ‘œ ν–ˆμ„ λ•Œ 달λ ₯μƒμœΌλ‘œ ν•˜λ©΄ μ›”λ§ˆλ‹€ 총 일이 λ“€μ‘₯λ‚ μ‘₯ν•˜λ―€λ‘œ 4주둜 κ³ μ •ν•΄μ€€λ‹€.

 

μ΄λ ‡κ²Œ Frequency(λΉˆλ„) μ§€ν‘œκ°€ λ†’λ‹€. → μ‚¬μš©μžλ“€μ΄ ν”„λ‘œλ•νŠΈλ₯Ό 자주 μ΄μš©ν•œλ‹€.

 

μ΄λŸ¬ν•œ ν”„λ‘œλ•νŠΈλ₯Ό Stickyν•œ ν”„λ‘œλ•νŠΈ 라고 λΆ€λ₯Έλ‹€.

Sticyν•œ ν”„λ‘œλ•νŠΈμΌμˆ˜λ‘ λ¦¬ν…μ…˜μ΄ λ†’λ‹€.

 

πŸ™„ Stickyν•œ ν”„λ‘œλ•νŠΈ  =  μ‚¬μš©μžλ“€μ΄ μŠ΅κ΄€μ„ 듀인 ν”„λ‘œλ•νŠΈ → λ¦¬ν…μ…˜μ΄ 높아진닀.

 


   Efficiency     Q4. μœ μ €λ“€μ΄ μ„±κ³΅μ μœΌλ‘œ 과업을 μ™„μˆ˜ν•˜λ‚˜?

 

· EfficiencyλŠ” λͺ¨λ“  ν”„λ‘œλ•νŠΈμ— μ μš©λ˜λŠ” μ§€ν‘œλ₯Ό μ •μ˜ν•˜κΈ° 쉽지 μ•Šλ‹€.

   ν”„λ‘œλ•νŠΈμ— 따라 μœ μ €λ“€μ΄ μˆ˜ν–‰ν•˜λŠ” 과업이 λ‹€λ₯΄κΈ° λ•Œλ¬Έμ΄λ‹€.  

 

κ³Όμ—… μ˜ˆμ‹œ)

 β‘  μš°λ²„(Uber)의 맀칭성곡λ₯ 

      μœ μ €λ“€μ΄ νƒμ‹œλ₯Ό ν˜ΈμΆœν•œ 건수 쀑, λͺ‡ %κ°€ μ‹€μ œλ‘œ 맀칭-μš΄μ˜λ˜μ—ˆλ‚˜?

       νƒμ‹œ 호좜 1,000 건 → 맀칭 950건 → 성곡λ₯  95%

 

       ∴ 맀칭에 μ‹€νŒ¨ν•œ μ‚¬μš©μžκ°€ λ§Žμ„μˆ˜λ‘ λ¦¬ν…μ…˜μ— μ•…μ˜ν–₯을 쀄 수 μžˆμœΌλ―€λ‘œ λͺ¨λ‹ˆν„°λ§μ΄ ν•„μš”ν•˜λ‹€.

 

 β‘‘ 컀머슀 : μ£Όλ¬Έ 건 쀑 제 μ‹œκ°„μ— λ°°μ†‘μ™„λ£Œ 건 λΉ„μœ¨

      μ£Όλ¬Έν•˜λ©΄ λ‹€μŒ λ‚ κΉŒμ§€ λ°°μ†‘ν•΄μ£ΌλŠ” μ„œλΉ„μŠ€

       μ–΄μ œ μ£Όλ¬Έ 100건 → μ˜€λŠ˜κΉŒμ§€ 배솑 μ™„λ£Œ 90건 → 성곡λ₯  90%

      

       μœ μ € λ§Œμ‘±λ„λ₯Ό 높이고, μœ μ € μ΄νƒˆμ„ λ°©μ§€ν•˜κΈ° μœ„ν•΄μ„œ λͺ¨λ‹ˆν„°λ§μ΄ ν•„μš”ν•˜λ‹€.

 


Engagement κ΄€λ ¨ μ§€ν‘œ, μ™œ μ€‘μš”ν• κΉŒ ?

 

λ¦¬ν…μ…˜(Retention)에 영ν–₯을 미치기 λ•Œλ¬Έμ΄λ‹€.

μ‚¬μš©μžλ“€μ΄ ν”„λ‘œλ•νŠΈλ₯Ό 더 자주, 깊이, 효율적으둜 μ΄μš©ν•˜λŠ” 것은 λ¦¬ν…μ…˜κ³Ό μ§κ²°λœλ‹€.

 

 

πŸ“Œ Enagement μ§€ν‘œ ν•œ λˆˆμ— 보기 πŸ‘€

관점 κ΄€λ ¨ μ§€ν‘œ
Breadth · DAU
· WAU
· MAU
Depth · κΈ°λŠ₯을 N개 이상 μ΄μš©ν•˜λŠ” μ‚¬μš©μž 수
· Time Spent / DAU,  Time Spent / Session
Frequency · DAU / WAU,  DAU / MAU
· Lness
Efficiency · κ³Όμ—… 성곡λ₯